알림이 많을수록, 집중은 멀어진다현대인의 스마트폰은 하나의 작업실이자, 통신 수단이며, 정보 채널이다.그러나 동시에 집중력을 깨뜨리는 알림의 중심지이기도 하다.실제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하루 평균 알림 수는 70개 이상이며,이 알림 중 상당수는 즉각 확인할 필요가 없는 ‘주의 분산 유도형’이다.업무 중 집중하려고 할 때,“○○ 뉴스 속보”, “오늘의 쇼핑 추천”, “앱 자동 업데이트”,“이벤트 알림” 등이 울리면 그 순간 작업 흐름은 중단된다.이걸 한 번씩 대응하고 돌아올 때마다, 뇌는 다시 몰입하는 데 몇 분씩 필요로 한다.나 역시 과거에는 알림이 울릴 때마다 습관적으로 화면을 켜고,결국 다른 앱을 열거나 메시지를 확인하면서 작업 시간을 낭비하곤 했다.그러다 생산성이 극도로 떨어진 어느 날,“알림을 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