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이든 프리랜서든, 디자이너든 개발자든, 우리는 모두 크고 작은 작업을 매일 수행한다.하지만 그 작업들이 시간이 지나면 어디에 어떻게 남아 있는지 묻는다면,대부분은 ‘메신저 안에’, ‘슬랙 대화 속에’, ‘파일에 따로 저장 안 해뒀는데요’라고 대답하곤 한다.작업은 했지만 기록하지 않았고, 기록은 남았지만 포트폴리오로 정리되지는 않았다면,그 결과물은 결국 ‘사라지는 성과’가 된다.그래서 지금부터 필요한 것이 바로 작업 기록을 모아 포트폴리오로 전환하는 방법이다.이 글에서는 매일 하는 작업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그 기록을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연결해당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① 왜 ‘작업 기록’이 중요한가?많은 사람들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마지막 순간에 과거의 ..